
Kairos..
\’카이로스\’라고 읽는다. \’시간\’을 의미하는 헬라어이다.
이와 비교되는 단어로 \’chronos(크로노스)\’가 있다. 이 역시 \’시간\’을 의미하는 헬라어이다..
Kairos와 chronos의 차이점은.. kairos는 어떤 특정한 \’때\’를 의미하는 반면 chronos는 단순히 흐르는 \’시간\’을 의미한다는 것이다. 즉 \’~를 해야 할 때\’를 의미할 때는 kairos라는 단어를 사용하고, \’시간이 몇 시냐?\’등을 물을때는 chronos를 사용한다는 것이다.
오래 전에 이 단어를 어느 목사님의 설교를 통해 들었고, 이는 내 마음 속에 깊이 새겨지게 되었다. 물론 우리 말에도 \’때\’와 \’시간\’을 분명히 구분하지만, 단어 자체 보다는 그 의미가 주는 무게가 내게는 아주 컸던 것이다.
Kairos와 chronos는 \’하나님의 시간\’을 이야기 할 때 많이 사용되는 예이다. \’하나님의 시간\’, \’하나님의 계획된 때\’, \’하나님께서 뭔가를 하시는 그 때\’를 의미할 때 \’kairos\’라는 단어가 사용된다. 하나님의 시간은 우리의 시간과 달라, 반드시 우리의 생각과 뜻대로 행하시지는 않는다는 것.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때를 알아야 하고, 그 때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는 것이다.
Kairos라는 단어는 이제 내 홈페이지의 한 메뉴로 자리잡고 있다.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만남을 기록하기 위한 메뉴이다. 그러나 안타깝게도 최근에는 이 메뉴에 새 글이 뜸해졌다. 하나님의 때를 바르게 알기 위한 내 조그마한 노력인데 말이다.
고등학교 이후 나의 가장 큰 기도제목 중 하나는 \’분별의 은사\’를 달라는 것이었다. 그건 내게 있어 무척이나 소중해 보였다. 옳고 그른 것을 바르게 분별하고, 하나님의 모습과 아닌 것을 분별할 수 있고, 하나님의 일과 아닌 것을 분별할 수 있으며, 하나님의 시간과 아닌 것을 분별할 수 있는 것은 내게 있어 지금도 무척이나 소중하고 중요한 일이다. 그 은사를 내게 주셨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. 내가 가지고 있는 분별력이 얼마나 되는지 아직 알 수 없는 까닭이다.
그러나 분명한 것은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할 수록 그러한 분별력은 더 강해질 것이라는 사실이다. 모든 분별의 기준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.
다시 시작해야겠다. Kairos를 내 홈페이지의 한 귀퉁이의 단순한 하나의 메뉴로 전락시키는 것이 아니라, 내게 있어 소중한 하나님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. 나를 향한 하나님의 kairos를 알 수 있도록..